선풍기 VS 써큘레이터 선택이 어려운 분을 위한 글
여름 철 선풍기 혹은 써큘레이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구매하려고 보면 선풍기를 사야 좋을지 써큘레이터를 구매해야 좋을지 고민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품의 특징과 나에게 더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선풍기란?
2. 써큘레이터란?
3.선풍기 VS 써큘레이터 어떤 제품이 나에게 더 적합할까?
4. 참고 영상
1. 선풍기 (Fan)
선풍기는 선풍기 뒤 쪽 바람을 빨아드려 앞으로 밀어내는 원리로 내부 공기를 순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형태는 스탠드형, 휴대용, 목걸이형, 탁상형, 벽걸이형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외관상으로 보면 선풍기 날개는 정면에서 보면 살짝 앞으로 기울어졌지만 평평해 보이는 여러 장의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망은 곧은 직선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써큘레이터보다 바람이 부드러우면서 넓게 분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써큘레이터 (Circulator)
써큘레이터의 원리는 선풍기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형태는 주로 스탠드형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탁상형, 벽걸이형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외관상으로 보면 써큘레이터의 날개는 정면에서 보면 선풍기 날개에 비해 세로로 세워진 것처럼 보이며, 일반적으로 3~4장의 적은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망은 나선형으로 회전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선풍기에 비하여 바람이 강하고 회오리 모양으로 생성되어 직선으로 더 멀리 순환하게 합니다.
3. 선풍기 VS 써큘레이터 어떤 제품이 나에게 더 적합할까?
두 제품 모두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기능이 있지만, 바람의 성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선풍기는 바람이 분산되어 부드러운 형태인 반면, 써큘레이터의 바람은 상대적으로 강하고 직선 형태로 너 먼 거리까지 도달됩니다. 그렇기에 선풍기보다 써큘레이터는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역할에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두 제품 모두 실내 공기 순환 기능이 있기에 두 제품 모두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면 에어컨 바람이 실내 빠르게 순환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내가 선호하는 바람의 성격과 사용 목적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강한 바람을 선호하시거나 더 효율적으로 에어컨 바람을 순환시키고 싶으시다면 써큘레이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바람을 선호하시거나 바람을 멀리 까지 순환시킬 필요가 없다면 선풍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정리
상단의 내용을 정리한 영상입니다. 글을 읽기 귀찮으시다면 영상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LpmtJTdeh8